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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답변완료 관내유동 수업중!
질문유형 강좌내용 교수님 권준표
과목 유체역학 강좌명
작성자 학* (a**********e) 등록일 2016-12-04 21:20

권준표 교수님의 강의중에서

 

강의중에서 질문입니다.

 

평형방정식으로부터 유도해낸 타우관련 식----------①

뉴턴유체라는 가정안에서 타우는 동압과 비례한다는식---------②

 

그리고 1번과 2번식이 같다고 놔서 나온 식이

 

△P=관마찰계수 * 관의 길이 * 비중량 * 속도^2 / (관의지름 * 2 * 중력가속도) <마찰손실수두> = 비중량 * hl이라고 하셨는데요..

 

1. 이 식자체가 의미하는것이 압력강하라는것이 마찰손실수두랑 비례한다 또는 압력강하가 비중량*높이차이 즉,<정수압법칙>을 의미하는것이다 라고  해도 되나요??

 

2. 이 식은 지금 두점사이의 높이가 같다는 설정을 해두고 유도한식이자나요? 그렇다면 일반적인 case에서는 위의 식이 성립하지가 않는다는 말인가요??

 

즉, 좀더 임의적인 공간에서는 < △P =  비중량 * 높이차  > 이 공식을 쓰면 안된다는 뜻인가요??

 

자세한 답변 부탁드리겠습니다!! 공부하다보니 조그마한거 하나하나가 눈에 들어와서요...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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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표 교수님

1) 엔트로피는 항상 증가한다는 열역학 제 2법칙은 해당 system (계) 이 isolated system (고립계) 일 때만 성립합니다.
즉 열, 일, 물질의 이동이 전혀 없는 계에서만 엔트로피는 증가하는 방향으로 진행된다는 겁니다.
카르노 사이클의 계에서는 물질의 이동은 없지만
열과 일의 이동이 있는 closed system (닫힌계) 이므로 질문자분께서 생각하신 것과는 다릅니다.

 

2) 당연히 랭킨 사이클에서도 카르노 사이클과 마찬가지로 열량을 이용하여 열효율을 구할 수 있습니다.
강의에서도 많이 강조했구요. 단, 랭킨 사이클에서 터빈과 펌프의 일량으로 열효율을 구할 수 있다고 언급한 이유는
문제에서 보통 랭킨 사이클에서 터빈과 펌프의 일량이 많이 주어지기 때문입니다.
때문에 주어진 일량을 가지고도 충분히 열효율을 구할 수 있다는 것을 참고로 말씀드린 것이죠.
카르노 사이클, 오토, 디젤 사이클 등에서는 펌프 또는 터빈과 같은 구성부품이 없기 때문에 랭킨 사이클처럼 일량을 가지고 표현하는 경우가 없습니다.

감사합니다.

 

  • 2016-12-08
  • 2024-12-12 수정